미용정보HOME>학교생활>미용정보
제목 겨울철 안면 홍조 관리법
작성자 에스테리아 작성일 2017-10-16 조회 70

겨울철 안면 홍조 극복방법 알아보기

기온이 떨어지며,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됐습니다.

이렇게 찬 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외출했다 실내로 돌아오면, 유난히 얼굴이 빨개지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이 상태가 자주 반복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준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보시길 바랍니다.

겨울에 더 심해지는 안면홍조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생활 속 지혜까지 소개해드립니다.

함께 확인해볼까요?

피부 속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인 홍조!

특히 얼굴에 두드러지게 발생하면 이를 안면홍조라고 부르는데요.

실내외 온도 차가 큰 겨울철은 특히 안면홍조가 심해지는 계절입니다.

안면홍조는 얼굴이 붉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화끈거리고 땀을 흘리는 등의 여러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밤에는 숙면을 방해하고, 낮에는 대인관계를 기피할 만큼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줍니다.

안면홍조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원인들은??

안면홍조는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더불어 이와 상관없이 피부질환을 오래 앓고 있다거나 갑상선 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하는데요.

안면홍조의 다양한 원인을 함께 살펴볼까요?

안면홍조를 가장 많이 앓고 있는 대상으로 50대 여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폐경이 시작되면서 호르몬 변화를 겪기 시작하는 이 시기의 여성들 중 절반 이상이 경험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안면홍조는 폐경기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50대 이상의 여성들이 폐경기와 함께 안면홍조를 겪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호르몬 때문입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폐경과 함께 분비가 감소되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에스트로겐은 성 호르몬일 뿐만 아니라 모세혈관을 수축하는 데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 피부 노화도 있습니다. 피부 아래 위치한 모세혈관들은 여러 섬유들로 감싸져 있는데요. 이 섬유들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고 이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어 피부가 노화하면서 이 섬유들이 손상되는데요. 손상된 섬유로는 혈관이 수축 상태를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안면홍조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 외에도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등의 피부 질환을 오래 앓고 있는 경우에도 안면 홍조가 생길 수 있고요.

이 상태가 심해지면, 모세혈관확장증이라는 또 다른 질병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부터 피부질환, 그리고 노화와 같은 변화 말고도 분노와 같은 감정 변화가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등의 정신적인 원인으로도 발생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생활속에서 안면 홍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나의 안면홍조가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지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의 경우, 안면홍조가 심하다면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질환에 의해 안면홍조가 심해진 경우라면, 피부과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호르몬과 질환에 의해 발생한 안면홍조 치료법 외에도 생활 속에서 안면홍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함께 알아보시죠!

① 편안한 마음을 갖고, 흥분하거나 화내는 일을 줄여봅니다.

우선 감정 변화로도 쉽게 얼굴이 붉어질 수 있는데요. 평소에 편안하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화를 나거나 흥분하면 안면홍조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②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장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안면홍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를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계면활성제나 유화제가 적게 들어가 있는 화장품과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을 위해 크림을 꼭 발라주세요.

③ 모세혈관을 확장시키는 사우나, 찜질방은 적당히!

겨울철 즐겨 가게 되는 사우나와 찜질방! 하지만 갑자기 뜨거운 곳에 가게 되면 모세혈관 확장을 부추겨 안면홍조가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사우나와 찜질방은 너무 자주 가지 않은 것이 좋으며, 가더라도 되도록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외출할 때는 찬바람에 대비해 목도리와 마스크 착용

외출할 때는 얼굴이 찬 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안면홍조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목도리, 마스크를 착용하면 되겠죠? 또한 밖에서 안으로 들어갈 때에도 미리 손바닥으로 볼을 비벼 피부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⑤ 매운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음식 위주로 드세요.

평소의 식습관도 안면홍조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키가 될 수 있는데요. 고추 등에 함유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성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공식품 속 방부제에도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 포함된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다면 좋겠죠?

마지막으로 술을 줄이는 것도 안면홍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이죠. 더불어 당뇨약, 항생제 등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술은 더욱 피해야 하는데요. 알코올과 약 성분이 만나 홍조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